회복적 공동체를 위한 회복적 접근
교육 공동체인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서로 크고 작은 영향을 주고받으며 성장해 나갑니다. 이러한 갈등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이를 통해 교육 공동체는 학생들에게 갈등을 건강하게 다루는 방식과 문화를 교육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회복적 생활교육이란 회복적 정의 관점을 바탕으로,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 문제를 다루고, 학급 운영과 학교폭력 사안 처리 등 일련의 학생 생활교육 과정을 회복적 정의의 가치와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순히 생활교육 방법을 새롭게 바꾸는 것을 넘어서, 학생 간의 관계 설정과 학교 공동체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교육하는 관점입니다.
이러한 회복적 생활교육의 방향을 학교 전체에 통합적으로 적용하고 실천하는 학교를 회복적 학교라고 부릅니다.
대구시교육청 / 강원도교육청 / 울산시교육청 / 제주도교육청 / 경기도교육청 / 충청북도교육청
세종시교육청 / 대전시교육청 / 부산시교육청 / 경상남도교육청
2015년 행복학교로 지정된 김해봉황초등학교는 지난 4년간 ‘회복적 학교 운영’,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육활동’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행복나눔학교로 선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봉황초는 경상남도 회복적 학교 1호이며 이 학교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은 모범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김해봉황초 교사 인터뷰
“우리 학교가 지난 몇 년간 생활지도에 있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우리는 ‘회복적 학교’ 라는 인식이공유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모든 선생님들이 회복적 생활교육 연수를 같이 받고 철학을 공유하고 생활지도의 방향성을 통일해왔기 때문에, 다른 반과의 갈등이 발생했을 때 '나는 이렇게 하는데 저 선생님이 다르게 하면 어떻게하지'라는 우려가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일관성 있게 지도를 하시고, 일관성 있게 이야기를 해주시기 때문에, 아이들이 느끼기에 스스로 ‘난 안전하구나’ 하고 갈등 상황을 안전하게 받아들이는 문화가 생겼다는 점입니다.
지금은 (학교공동체) 회복위원회 구성에 대한 협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 김해 봉황초 6학년 교사
김해봉황초 회복적학교 만들기 과정
1년차 | 2년차 | 3년차 | |
목표 | 교육·훈련 | 실천·훈련 | 운영 시스템 구축 |
주요활동 | 대중강연회 및 학교선정 소개강의와 중점학년 선정 교사, 학부모, 학생 연수 또래조정반 운영 | 회복적 학교 정책연구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교사, 학부모, 학생 연수 또래조정반 운영 | 자율연구동아리 활성화 회복위원회 운영체계 구축 교사, 학부모, 학생 연수 또래조정반 운영 |
성과 | 핵심교사 그룹 형성 학부모지지 도출 컨퍼런스 개최(도교육청) | 정책연구 보고서 자율연구동아리 운영 홍보영상제작(학교) | 학교교육과정 중점교육 학년별 생활교육코디 홍보영상제작(도교육청) |
• 가정과 사회의 급격한 환경 변화 속에서 학생 생활지도가 점점 학교의 큰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에서 체벌이 금지된 이후 대안적인 생활지도 개념이나 방법이 생겨나지 않으면서, 교사와 학부모는 더욱 큰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 회복적 생활교육은 회복적 정의의 가치를 생활지도에 반영하여, 교실 내 존중 문화를 증진하고 자발적인 책임을 강화하여 안전하고 평화로운 교육 공동체를 형성하는 새로운 생활지도 패러다임이자 실천을 의미합니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단순히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 간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며 학교 공동체성을 높이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 이를 위해 회복적 성찰문, 존중의 약속 만들기, 공동체 서클(관계 형성), 공동체 회복 서클(관계 회복 및 문제 해결), 학교 공동체 회복위원회 운영 등 다양한 형태로 회복적 생활교육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회복적 접근이 학급과 학교 운영 전반에 통합되도록, 교사, 학부모, 학생이 교육을 받고 학교에 창의적으로 적용하는 학교를 회복적 학교라고 부릅니다.
KOPI 회복적정의교육센터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궁촌로 25 피스빌딩 (12269)
T: 031-521-8697 / F: 031-521-8695 / E: admin@kopi.or.kr
© KOPI 회복적정의교육센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