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23

회복적 정의의 현재와 미래 (하워드 제어)

여러분이 구글 검색기로 ‘회복적 정의’ 라는 구문을 검색해보면 실제로 25년 전만해도 존재하지 않았던 이 단어에 백 만개 이상의 내용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또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여러분은 다양한 답들을 얻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에게는 회복적 정의는 범죄의 피해자와 그 범죄를 행한 사람들과의 만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한 가족이 자신들의 집을 무단 침입하여 강도행위를 한 십대들과 만나서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고 보상에 대한 계획을 협상하는 것이다. 또 한 남자에 의해 딸이 살해당한 부모들은 그들이 받은 충격에 대해 이야기 하고 그들이 가진 여러 질문에 답을 얻기 위하여 그 살인자를 만나는 것이다. 또 다른 경우는 학교 운동장에서 파이프 폭탄을 터뜨려 자신이 안고 있던 아이와 자신을 다칠 뻔 한 교장이 폭탄을 터트린 학생들과 그 가족들을 만나는 것이다. 이런 만남을 통해 범죄에 처음 가담하게 된 아이들이 자신들의 행위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깨닫게 되고, 재발에 대해 두려워하는 가족들과 이웃들은 좀더 안심하게 된다.

물론 회복적 정의는 피해자와 가해자가 직접 만나는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실제로 오늘날 전세계에는 이런 프로그램들이 수 천 개가 존재한다. 그러나 회복적 정의는 당사자가 직접 만나는 것 이상을 의미하며 그 이해의 범위도 형사사법 시스템의 그것을 휠씬 넘어 서고 있다. 점점 더 많은 학교들이 회복적 학생생활지도를 수행하고 있고, 종교단체들은 성직자의 성폭력 등 자신들 내부의 범죄문제를 다루기 위해 회복적 접근을 사용하는 중이다. 그리고 어떤 나라에서는 사회전체적으로 일어나 엄청난 스케일의 국가범죄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하여 회복적 정의가 적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사람들이 그들의 견해와 걱정을 직접 나누고 가족들과 공동체에서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의 해결점을 협의해서 만들어가는 회복적 대화모임(Restorative Conference) 이나 써클 프로세스(Circle Process)이다.    [본문 발췌]
 

전문보기

[자료 이용안내]
한국평화교육훈련원 홈페이지의 모든 자료는 ‘한국평화교육훈련원 KOPI’의 저작물이므로 무단 게재 및 배포를 금합니다.
개인 소장 외에 사용하실 때는 사전에 별도의 협의를 하거나 허락을 얻어야 하며 협의 또는 허락을 얻어 자료의 내용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출처(한국평화교육훈련원 KOPI)를 명기해야 합니다.